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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혹은 조만간 교환해야만 해야할것 같은 체인을 알아보며, 대기어와 소기어를 알아보던중!!!!!

600RR용 대기어가 41T(Tooth)와 42T두개가 있네?? 대체 순정은 몇T지?
소기어도 하나가 아니네???

일반적으로 대기어와 소기어의 톱니수에 따른 차이를 힘(토크)과 최고속력(?)으로 연결하여 알고있다.
대기어가 크면(톱니가 많으면) 초반 토크가 강해져서 저속 치고 나가는 힘이 잘 전달된다.
윌리묘기를 점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의 대기어가 엄청나게 큰 이유도 여기에 있다.
대신 최고시속이 팍팍 줄어든다.
반면 대기어가 작으면 최고 시속은 높아지지만 저속 힘이 약해져서 맛이 없어질 수 있다.

암튼 순정의 T를 알아보기를 중지하고 좀더 최적의 기어비를 찾기 시작했다.
http://www.bikerenews.com/Stories_Archives/GearRpmSpeedCalculator.htm

위의 기어비 계산기!!! 라는!!! 좋은 페이지를 찾아내고!!

From the service manual...

Primary reduction -- 2.111 (76/36)
Final reduction -- 2.625 (42/16)

1st gear -- 2.750 (33/12)
2nd gear -- 2.000 (32/16)
3rd gear -- 1.667 (30/18)
4th gear -- 1.444 (26/18)
5th gear -- 1.304 (30/23)
6th gear -- 1.208 (29/24)

이런 매력적인 자료도 찾아냈다... (어떻게 보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게다가 아래!!


Gearing Calcs.xls


위 파일은 MPH기준인것같다.




Gearing Calcs (Metric).xls


이것이 km기준인것으로 추정됩니다.



마지막으로!!!

http://www.600rr.net/vb/showthread.php?t=197810

위 출처 링크를 꼭 들어가셔서 원문도 읽어보시길 ^^



그래서 나의 HONDA CBR 600RR 2009년식.을 보았을때!!

16/42T가 일반적으로 가야할것같은데-


문제는!!!!
조만간 Akrapovic Full Titan System으로 바꿀것같은데......
TITAN의 특징중에 하나가 가벼운 무게 라고 할수 있을것같다.
기존 순정 머플러와 무게차이가 엄청날것같은데-
게다가 기본 배기시스템의 성능도 차이가 있을것같다.
이러한 차이들을 적용 후에도 최적의 기어비가 나와야할것같은데-
이걸 어떻게 고려해야하고 어떻게 계산해야할지... 모르겠다;;;;; 학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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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vicon of http://gozillada.com BlogIcon 고질라 2012.03.07 22:59 신고    

    감속비를 데이터로 뽑아서 대기어 소기어 세팅을 하는 이유는 서킷 몇번 코너에서 3단인데 2단으로 탈출하고 싶다던가, 고속 코너 탈출할때 X단 혹은 1xx km/h로 세팅되었으면 좋겠다고 할때 대소기어 세팅을 합니다.

    그게 아닌 일반라이더는 팍팍 치고 나가는 맛을 중요시 할껀가 아니면 최고속을 더 낼 것인가에 따라서 대기어 기준 2~3T정도 바꿔주면 됩니다.

    예를들어 치고 나가는 맛을 살리고 싶다 할때는 대기어를 바꿔주지 않고 소기어를 1T 더 내리면 대기어 2~3T 를 키우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감속비 계산을 하다보면 소기어 16T 와 대기어 42T는 소기어 15T와 대기어 40 (투오노 기준) 비슷한 값을 얻는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이렇게 바꿔주는 이유는 체인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굳이 이렇게 까지는 할 필요없습니다만, 무리하게 대기어 T를 늘려야 하는 스턴트쪽에서는 체인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소기어 대기어 모두 함께 바꾸고 있죠.

    제가 타는 투오노는 네이키드라서 최고속은 그리 큰 의미를 갖지 않기 때문에 해외 포럼에서는 15T-44T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순정은 16T-40T와 신차 구입할때 북미에서는 15T를 함께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메이커에서 15T 장착을 권장하지만 16T가 기본 장착되는 이유는 북미에서 여러 검사를 쉽게 통과하기 위함이라고 하더군요. 아무래도 15T가 껴져 있으면 같은 속도에서 더 높은 알피엠을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배기가스와 소음이 더 커지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건 투오노의 경우고 GNUNIX님은 풀시스템 교체로 경량화가 되었다면 대기어를 1~2T정도 줄여서 최고속으로 이득을 보는것이 괜찮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 Favicon of http://bike.gnunix.co.kr BlogIcon GNUNIX 2012.03.09 00:21 신고  

      답글 대단히 감사합니다.
      전 이런 디테일한 부분까지는 전혀 알지못하고
      문외한입니다. ㅎㅎ

      치고나가는 맛을 살리면(소기어를 조금 1T내리고 대시어를 1~2T정도 올리면) 저의 600RR도 그냥 윌리가 가능할런지요 ㅎㅎ

      최고속도 욕심나고 처음 힘도 조금 욕심이 나서 아직은 좀더 지켜봐야할것같습니다.

      그나저나 고질라님 지식인이십니다 *_*

  • Favicon of http://gozillada.com BlogIcon 고질라 2012.03.12 02:39 신고    

    고민이시라면 앞뒤로 할것 없이 대기어만 2T정도 올리면 될듯합니다.
    정말 스로틀로 들썩들썩 올리는 스턴트쪽은 50T 이상을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요^^
    사실 50T이상으로 올려버리면 스타트할때 똥줄 타서 시내주행하기 힘들기도 하고 변석도 자주 해줘야해서 여간 귀찮은게 아닙니다.

    적절하게 2T정도 올리시고 과감하게 스로틀을 재끼는게 답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 투오노는 바짝 감으면 앞바퀴가 바로 뜨는데, 제가 워낙 이쪽으로 흥미가 없고 스킬도 없다보니 빠르게 스타트할때는 체중을 앞쪽으로 실어서 일부러 앞바퀴가 안들리게 하고 있습니다.

    지식인이면 좋겠지만 그저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쥐어짜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bike.gnunix.co.kr BlogIcon GNUNIX 2012.03.12 22:48 신고  

      앗! 고질라님 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에 포스팅한 글을 보고 글을 남기려고했는데 닷글이 너무 많아서 다음으로 미루고있었습니다 ㅎㅎ

      지금 고질라님의 투오노 정도의 셋팅이면 정말 좋을것같네요 ^^

      최근엔 다이노젯, 파워커멘더 라는것에 흥미가 생겨서 알아보고있는데 정보가 구하기 힘드네요 ㅋㅋ

      그나저마 조만간 정말 정말!!!!
      게러지로 초대해주시옵소서 *_* ㅎㅎㅎ